문해력협회

문장해석능력협회

2024/11/25 5

버치보고서 속 서북청년단

[박태균의 버치 보고서]⑭‘서북청년단’ 문제 일으키자 군정청은 “나치와 KKK 합친 것 같다” 보고 - 경향신문 [박태균의 버치 보고서]⑭‘서북청년단’ 문제 일으키자 군정청은 “나치와 KKK 합친 것 같다”1946년 ‘이승만의 양아들’니콜스는 첩보부대를 만들고공산주의자 처형을 시작했다청년단과 관계는 ‘불문가지’ 그런데 보고서엔 언급이 없다문서와 실상은 같지 않았다버치도 잘 알고 있었www.khan.co.kr서북청년단을 비롯한 다양한 청년단이 경찰의 비호 속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키자 미군정도 그냥 바라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 1947년의 지방 조사를 통해 이들의 활동에 대해 자세한 조사에 들어간 것이다. 미군정의 지방 조사 중 경주에서 우연히 서북청년단의 임원 한 사람을 만나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임산부 안경신 폭탄 투척 의거

[오늘의 역사] 임산부 안경신, 평양경찰서 폭탄 투척 의거 단행  [오늘의 역사] 임산부 안경신, 평양경찰서 폭탄 투척 의거 단행 - 인천투데이인천투데이=현동민 기자│오늘로부터 104년 전인 1920년 8월 3일 독립운동가이자 당시 임산부였던 안경신(1888~사망연도 미상) 의사가 평양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하는 의거를 단행했다.무장투쟁만www.incheontoday.com 임산부의 몸으로 일제와 맞서다거사를 치르는 결사대는 지역별로 제1대 서울과 제2대 평양, 제3대 신의주 등으로 구분됐다. 제2대에는 장덕진, 박태열, 문일민, 우덕선 그리고 안 의사 등이 포함됐다. 안 의사가 포함된 제2대는 1920년 8월 1일 국내 잠입을 거쳐 평양에 들어갔다.이후 안 의사는 정덕진 의사, 박태열 의사와 함께 평안남도..

주요 독립운동가가빠진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독립기념관, 이회영·지청천도 없는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2024국감] 독립기념관, 이회영·지청천도 없는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2024국감]독립기념관에서 운영하는 한국독립운동정보시스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에 일부 독립운동가의 경우는 아예 등재도 안 되거나, 등재됐더라도 사진 자료조차 빠진 채 부실하게 운영 중이라는m.edaily.co.kr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 의원이 이들 사이트에서 지난 2019년 당시 국가보훈처가 국민 관심도가 높은 독립운동가 명단으로 뽑았던 48인을 검색해 본 결과,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에는 이회영·최익현·주기철·지청천 등이 아예 빠져 있고, 한용운·주시경·서재필·김성숙·심훈·조만식·홍범도 등은 사진도 없이 등재돼 있었다. 또 한국독립운동정보시스템에는 안경신·주시경·정정화·박차정·신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