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협회

문장해석능력협회

2024/11/20 4

친일 너머 친나치 안익태

“친일 넘어 친나치 ‘안익태의 애국가’ 이대로 둘 것인가” “친일 넘어 친나치 ‘안익태의 애국가’ 이대로 둘 것인가”[짬] 한신대 국제관계학부 이해영 교수 ‘애국가’의 작곡가 안익태(1906~65)의 친일행적은 10여년 전부터 속속 드러나고 있다. 그가 친일파였을 뿐만 아니라, 나치와도 긴밀한 관계를 맺었다면 어www.hani.co.kr 안익태의 ‘애국가’가 관행상 ‘국가’로 불려왔지만, 현재 법적으로 지정된 대한민국의 애국가는 없다. 그래서 1960~70년대에도 새로운 애국가를 제정하자는 운동이 있었고, 전두환 정권 때에도 ‘국가 제정 위원회’를 구성해 애국가의 가사와 감상적인 곡조의 문제점을 들어 새 국가를 만들려고 했었다. 즉, 새로운 국가를 만드는 문제는 보수와 진보 양쪽 모두 필요성을 느껴왔기 ..

음악 교과서 속 일본 노래

음악 교과서에 일본이 있다:교육희망 news.eduhope.net ≪교육희망≫ 음악 교과서에 일본이 있다 news.eduhope.net 노동은 중앙대 교수는 위 노래들은 가사만 우리 것일 뿐, 박자와 음계가 전형적인 일본식 노래라고 그가 쓴 책 에서 밝히고 있다. ‘학교종’의 경우, ‘도레미솔라’라는 5음계로 요나누키음계에다 2박자로 이루어진 일본식 노래라는 것이다. ‘줄넘기 노래’ 또한 전형적인 일본음계에다 4/4박자로 일본식 노래이고 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일본에서 불려지던 노래와 악보만 약간 바뀌었을 뿐 비슷하다는 것이다.아주 오랫동안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실려 우리나라 전래동요라고 소개되기도 했던 노래들은 6차, 7차 두 차례의 교육과정 개편을 거치면서 교과서에서 거의 사라졌다.그러나 아직도 일본식..

환수 친일파 재산 다시 후손에게

환수한 '친일파 재산' 다시 '친일파 후손'에게 환수한 '친일파 재산' 다시 '친일파 후손'에게10여 년 전, 친일 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특별법이 통과됐고, 국가가 친일파들의 행적을 조사한 뒤 이들이 일제 때 축적한 땅을 환수했는데요. 이후 최소 12건은 수의 ...imnews.imbc.com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실과, 지난 2009년부터 수의 계약으로 팔린 친일 귀속재산 3백41건을 전수 조사했더니, 최소 친일파 7명의 재산 12필지, 1만 3천여 제곱미터가, 건물과 묘소가 있다는 등의 이유로 후손에게 다시 넘어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왜 우리나라는 친일파 후손에게 관대할까? 버젓이 존재하는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의국가귀속에관한특별법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의국가귀속에관한특별법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

김활란과 낙랑 클럽

비밀해제된 문서에 담긴 김활란과 낙랑클럽 - 오마이뉴스 비밀해제된 문서에 담긴 김활란과 낙랑클럽[김종성의 히,스토리] 김준혁 후보 발언 논란, 어떻게 봐야 하나www.ohmynews.com  낙랑클럽이 이승만이나 대통령실 차원에서만 운영됐던 것은 아니다. 위 책은 "운영비는 장면 총리실에서 부담해 주었다"라고 말한다. 1960년 4·19혁명 뒤에 의원내각제 총리가 된 장면은 한국전쟁 중인 1951년에도 총리에 임명됐다. 이 시절의 장면 총리실도 관련됐으니 낙랑클럽이 정부 차원에서 운영됐다고 볼 수도 있다.--------------------------------------------------------------------------------------------------총리실에서 운영비를 부담했다..